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Object 생성자 함수
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
→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다.
// 빈 객체의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 프로퍼티 추가
person.name = 'Lee';
person.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 + this.name);
};
console.log(person); // {name: "Lee", sayHello: f}
person.sayHello(); // Hi! My name is Lee
생성자 함수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한다.
자바스크립트는 Object 생성자 함수 이외에도 String, Number, Boolean, Function, Array, Date, RegExp, Promise 등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를 제공
//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console.log(typeof strObj); // object
console.log(strObj); // String {"Lee"}
생성자 함수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객체 리터럴에 의해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매번 같은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기술해야 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마치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개를 간편하게 생성 가능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킴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this는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하기 위한 자기 참조 변수
→ this가 가리키는 값, 즉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됨
일반 함수로서 호출: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킴
메서드로서 호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마침표 앞의 객체)를 가리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킴
// 함수는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 가능
function foo() {
console.log(this);
}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 전역 객체는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window, Node.js 환경에서는 global을 가리킴
foo(); // window
const obj = { foo }; ; // ES6 프로퍼티 축약 표현
// 메서드로서 호출
obj.foo(); // obj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 inst = new foo(); // inst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 함수로 동작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생성자 함수의 역할은
-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
-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인스턴스 프로퍼티 추가 및 초기값 할당)하는 것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암묵적인 처리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
1.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
→ 빈 객체가 (아직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
인스턴스는 this에 바인딩된다.
(바인딩: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
ex) 변수 선언은 변수 이름(식별자)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
이 처리는 함수 몸체의 코드가 한 줄씩 실행되는 런타임 이전에 실행됨
2. 인스턴스 초기화
생성자 함수에 기술되어 있는 코드가 한 줄씩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
→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추가하고 생성자 함수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을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할당하여 초기화하건 고정값을 할당
3. 인스턴스 반환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됨
만약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 문에 명시된 객체가 반환
하지만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명시적으로 this가 아닌 다른 값을 반환하는 것은 생성자 함수의 기본 동작을 훼손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return 문을 반드시 생략해야
내부 메서드 [[Call]]과 [[Construct]]
함수 선언문 또는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한 함수는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가능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것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는 호출할 수 있다.
→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 함수로서 동작하기 위해 함수 객체만을 위한 [[Environment]], [[FormalParameters]]등 내부 슬롯과 [[Call]], [[Construct]] 같은 내부 메서드를 추가로 가지고 있다.
- 함수가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로서 호출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됨
내부 메서드 [[Call]]을 갖는 함수 객체 → callable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갖는 함수 객체를 constructor,
[[Construct]]를 갖지 않는 함수 객체를 non-constructor라고 부른다.
모든 함수 객체는 [[Call]]을 가지고 있지만, [[Construct]]는 가질 수도, 안 가질 수도 있다.
constructor :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클래스(클래스도 함수다)
non-constructor: 메서드(ES6 메서드 축약 표현), 화살표 함수
ECMAScript 사양에서 메서드란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을 의미.
→ 함수 정의 방식에 따라 constructor와 non-constructor 구분
→ 함수 선언문과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
→ ES6의 화살표 함수와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는 non-constructor
일반 함수와 생성자 함수에 특별한 형식적 차이 x
→ 생성자 함수는 파스칼 케이스로 명명
ES6에서는 new.target을 지원
함수 내부에서 new.target을 사용하면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었는지 확인 가능
→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함수 자신을 가리킴
→ new 연산자 없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함수 내부의 new.target은 undefined다.
대부분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었는지 확인 후 적절한 값을 반환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는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했을 때 String, Number, Boolean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하
지만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을 반환
함수와 일급객체
일급 객체의 조건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런타임에 생성 가능
-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 가능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 가능
-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 가능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다음 예제와 같이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
함수는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런타임에 함수 객체로 평가 됨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가능케하는 자바스크립트의 장점 중 하나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arguments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argumetn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
→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됨.
→ Function.arguments와 같은 사용법은 권장되지 않으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arguments 객체를 참조하도록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는 함수 몸체 내부에서 변수와 동일하게 취급됨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적게 전달했을 경우 초과된 인수는 무시된다.
(초과된 인수는 그냥 버려지는 것은 아님. 모든 인수는 암묵적으로 argumetn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
함수가 호출되면 인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함수의 동작을 달리 정의할 필요가 있는데, 이 때 arguments 객체가 유용하게 사용된다.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tn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문으로 순회 가능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6
arguments 객체는 배열 형태로 인자 정보를 담고 있지만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 발생
caller 프로퍼티는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킴)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킴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냄(ES5, ES6에서 동작을 달리함)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짐
( proto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
→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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