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는 명령형, 함수형,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효율적이며 더 강력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지니고 있는 프로토타입 기반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명령어 또는 함수의 목록으로 보는 전통적인 명령형 프로그래밍의 절차지향적 관점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적 단위, 즉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추상화: 다양한 속성 중에서 프로그램에 필요한 속성만 간추려 내어 표현하는 것
객체 :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와 상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어 생각한다.
→ 객체는 상태 데이터와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
상속과 프로토타입
상속: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하여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
중복을 제거하는 방법: 기존의 코드를 적극적으로 재사용하는 것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가 getArea 메서드를
//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에 추가한다.
// 프로토타입은 Circle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다.
Circle.prototype.getArea = function ()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는 부모 객체의 역할을 하는
// 프로토타입 Circle.prototype으로부터 getArea 메서드를 상속받는다.
// 즉,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하는 모든 인스턴스는 하나의 getArea 메서드를 공유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console.log(circle1.getArea()); // 3.141592...
console.log(circle2.getArea()); // 12.5663///
프로토타입 객체
객체 간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
프로토타입은 어떤 객체의 상위(부모) 객체의 역할을 하는 객체로서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메서드 포함)를 제공
프로토타입을 상속받은 하위(자식) 객체는 상위 객체의 프로퍼티를 자신의 프로퍼티처럼 자유롭게 사용 가능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지며, 이 내부 슬롯의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null인 경우도 있음)
[[Prototype]]에 저장되는 프로토타입은 객체 생성 방식에 의해 결정됨
→ 객체가 생성될 때 객체 생성 방식에 따라 프로토타입이 결정되고 [[Prototype]]에 저장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는다.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
proto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 즉 [[Prototype]] 내부 슬롯에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크롬 브라우저의 콘솔을 통해 확인 가능)
__proto__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인 proto 는 getter/setter 함수라고 부르는 접근자 함수([[Get]], [[Set]] 프로퍼티 어트리뷰트에 할당된 함수)를 통해 [[Prototype]] 내부 슬롯의 값, 프로토타입을 취득하거나 할당한다.
const obj = {};
const parent = { x: 1 };
// getter 함수인 g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취득
obj.__proto__;
// setter 함수인 s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 1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는 상속을 통해 사용된다.
→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는 객체를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이다.
const person = { name: 'Lee' };
// person 객체는 __proto__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 __proto__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f, set: f,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 모든 객체는 Object.prototype의 접근자 프로퍼티 __proto__를 상속받아 사용 가능
console.log({}.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Prototype]] 내부 슬롯의 값, 즉 프로토타입에 접근하기 위해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이유는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프로토타입 체인은 단방향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되어야 한다.
→ 프로퍼티 검색 방향이 한쪽 방향으로만 흘러가야한다.
그런데 서로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이 되는 비정상적인 프로토타입 체인(순환 참조하는 프로토타입 체인)이 만들어지면 프로토타입 체인 종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프로퍼티를 검색할 때 무한 루프에 빠짐
→ 무조건적인 프로토타입 교체를 방지하기 위해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그낳고 교체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코드 내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 그 대신 프로토타입의 참조를 취득하고 싶은 경우에는 Object.getPrototypeOf 메서드를 사용하고, 프로토타입을 교체하고 싶은 경우에는 Object.setPrototypeOf 메서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
const obj = {};
const parent = { x: 1 };
//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취득
Object.getPrototypeOf(obj); // obj.__proto__;
//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
Object.setPRototypeOf(obj, parent); //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 1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는 함수, non-constructor인 화살표 함수와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메서드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으며 프로토타입도 생성하지 않는다.
모든 객체가 가지고 있는(엄밀히 말하면 Object.prototype으로부터 상속받은) proto 접근자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만이 가지고 있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결국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proto 접근자 프로퍼티
소유: 모든 객체
값: 프로토타입의 참조
사용 주체: 모든 객체
사용 목적: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에 접근 또는 교체하기 위해 사용
prototype 프로퍼티
소유: constructor
값: 프로토타입의 참조
사용 주체: 생성자 함수
사용 목적: 생성자 함수가 자신이 생성할 객체(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할당하기 위해 사용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결국 Person.prototype과 me.__proto__는 결국 동일한 프로토타입을 가리킨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me.__proto__); // true
모든 프로토타입은 constructor 프로퍼티를 갖는다. 이 constructor 프로퍼티는 prototype 프로퍼티로 자신을 참조하고 있는 생성자 함수를 가리킨다. 이 연결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될 때, 즉 함수 객체가 생성될 때 이뤄진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Person이다.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는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에 의해 생성자 함수와 연결된다.
→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
// obj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는 Object다.
const obj = new Object();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 add 함수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는 Function이다.
const add = new Function('a', 'b', 'return a + b');
console.log(add.constructor === Function); // true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me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는 Person이다.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하지만 리터럴 표기법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과 같이 명시적으로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는 객체 생성 방식도 있다.
리터럴 표기법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과 같이 명시적으로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는 객체 생성 방식도 있다.
// 객체 리터럴
const obj = {};
// 함수 리터럴
const add = function (a, b) { return a + b; };
// 배열 리터럴
const arr = [1,2,3];
// 정규 표현식 리터럴
const regexp = /is/ig;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물론 프로토타입이 존재하지만,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 obj 객체는 Objec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객체가 아닌, 객체 리터럴로 생성했다.
const obj = {};
// 하지만 obj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Object 생성자 함수다.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거나 undefined 또는 인수를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내부적으로는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Object.prototype을 프로토타입으로 갖는 빈 객체 생성
Object 생성자 함수 호출과 객체 리터럴의 평가는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하는 점에서 동일하나 new.target의 확인이나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처리 등 세부 내용은 다르다.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Object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객체가 아니다.
// foo 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함수 객체가 아니라
// 함수 선언문으로 생성했다.
function foo() {}
// 하지만 constructor 프로퍼티를 통해 확인해보면
// 함수 foo의 생성자 함수는 Function 생성자 함수다.
console.log(foo.constructor === Function); // true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을 위해 프로토타입 필요
→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가상적인 생성자 함수를 가짐
→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더불어 생성되며 prototype, constructor 프로퍼티에 의해 연결되어 있기 때문
→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닥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언제나 쌍으로 존재
리터럴 표기법으로 생성한 객체도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객체와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객체 리터럴의 생성자 함수: Object, 프로토타입: Object.prototype
함수 리터럴의 생성자 함수: Function, 프로토타입: Function.prototype
배열 리터럴의 생성자 함수: Array, 프로토타입: Array.prototype
정규 표현식 리터럴의 생성자 함수: RegExp, 프로토타입: RegExp.prototype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불어 생성된다.
(이 둘은 항상 쌍으로 존재하기 때문)
생성자 함수는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생성자 함수로 구분 가능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즉 constructor는 함수 정의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 함수 정의(constructor)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된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constructor: f}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non-constructor는 프로토타입 생성 x (ex. 화살표 함수)
함수 선언문은 런타임 이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먼저 실행됨
→ 이 때 프로토타입도 더불어 생성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Object, Number, Number, Function, Array, RegExp, Date, Promise 등과 같은 빌트인 생성자 함수도 일반 함수와 마찬가지로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이 생성됨.
→ 모든 빌트인 생성자 함수는 전역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
→ 생성된 프로토타입은 빌트인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전역 객체: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 단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생성되는 특수한 객체
객체가 생성되기 이전에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은 이미 객체화되어 존재
→ 이후 생성자 함수 또는 리터럴 표기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면 프로토타입은 생성된 객체의 [[Prototype]] 내부 슬롯에 할당 된다.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객체는 다양한 생성 방법이 있고, 세부적인 객체 생성 방식의 차이는 있으나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생성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추상 연산은 OrdinaryObjectCreate는 필수적으로 자신이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그리고 자신이 생성할 객체에 추가할 프로퍼티 목록을 옵션으로 전달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은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에 전달되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 이 인수는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 객체 생성 방식에 의해 결정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obj 객체는 Object.prototype을 프로토타입으로 갖게 되며, 이로써 Object.prototype을 상속받음
→ obj 객체는 constructor 프로퍼티와 hasOwnProperty 메서드 등을 소유하지 않지만 자신의 프로토타입인 Object.prototype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hasOwnProperty 메서드를 자신의 자산인 것처럼 자유롭게 사용 가능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Object 생성자 함수를 인수 없이 호출하면 빈 객체가 생성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객체 리터럴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가 호출됨
객체 리터럴과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차이는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방식에 있다.
→ 객체 리터럴 방식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 프로퍼티를 추가
→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은 일단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를 추가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
프로토타입 체인
자바스크립트는 객체의 프로퍼티(메서드 포함)에 접근하려고 할 때 해당 객체에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Prototype]] 내부 슬롯 참조에 따라 자신의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 : 프로토타입 체인
→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매커니즘
프로토타입 체인의 최상위에 위치하는 객체는 언제나 Object.prototype
→ Object.prototype을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이라 한다.
프로토타입 → 상속과 프로퍼티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
식별자는 스코프 체인에서 검색 → 스코프 체인은 식별자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
스코프 체인과 프로토타입 체인은 서로 연관없이 별도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협력하여 식별자와 프로퍼티를 검색하는데 사용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프로토타입이 소유한 프로퍼티(메서드 포함)를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인스턴스가 소유한 프로퍼티를 인스턴트 프로퍼티라고 부름
프로토타입 프로퍼티와 같은 이름의 프로퍼티를 인스턴스에 추가하면 프로토타입 체인을 따라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검색하여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덮어 쓰는 것이 아니라 인스턴스 프로퍼티로 추가
→인스턴스 메서드 sayHello는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를 오버라이딩했고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ello는 가려짐
→ 프로퍼티 섀도잉: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
오버라이딩: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
오버로딩: 함수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의 타입 또는 개수가 다른 메서드를 구현하고 매개변수에 의해 메서드를 구별하여 호출하는 방식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지원x, arguments 객체를 사용하여 구현 가능)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변경 or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
→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get 액세스는 허용되나 set 액세스는 허용 불가능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변경 or 삭제하려면 프로토타입에 직접 접근해야 함
프로토타입의 교체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에 의해 교체 가능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const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1.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
Person.prototype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없다.
constructor 프로퍼티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프로토타입을 생성할 때 암묵적으로 추가한 프로퍼티
→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를 검색하면 Person이 아닌 Object가 나옴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면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
→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를 되살릴 수 있다.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 뿐만 아니라 인스턴스의 proto 접근자 프로퍼티(or Object.getPRototypeOf 메서드)를 통해 접근 가능
→ 프로토타입 교체도 가능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는 것은 이미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교체하는 것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할 객체
const parent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 me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parent 객체로 교체한다.
Object.setPrototypeOf(me, parent);
// 위 코드는 me.__proto__ = parent; 코드와 동일하게 동작
me.sayHello(); // Hi! My name is Lee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없으므로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된다.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로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를 검색하면 Person이 아닌 Object가 나옴)
프로토타입은 직접 교체하지 않는 것이 좋다.
instanceof 연산자
instanceof 연산자는 이항 연산자로서 좌변에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 우변에 생성자 함수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피연산자로 받음
(만약 우변의 피연산자가 함수가 아닌 경우 TypeError가 발생)
우변의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의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면 true로 평가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false로 평가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Person.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 Object.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true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할 객체
const parent = {};
// 프로토타입의 교체
Object.setPrototypeOf(me, parent);
// Person 생성자 함수와 parent 객체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
console.log(Person.prototype === parent); // false
console.log(parent.constructor === Person); // false
// Person.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false로 평가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 false
// Object.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true
instanceof 연산자는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지 확인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프로토타입이 교체되어 constru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되어도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와 프로토타입 간의 연결은 파괴되지 않으므로 instanceof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const Person = (function ()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교체
Person.prototype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되어도
// instanceof는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는다.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false
// Person.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
console.log(me instanceof Person); // true
// Object.prototype이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므로 true로 평가
console.log(me instanceof Object); // true
직접 상속
Object.create에 의한 직접 상속
Object.create 메서드는 명시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
→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호출
Object.create 메서드의
첫 번째 매개변수에는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으로 지정할 객체를 전달
두 번째 매개변수에는 생성할 객체의 프로퍼티 키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로 이뤄진 객체 전달
Object.create 메서드는 첫 번째 매개변수에 전달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 속하는 객체를 생성. → 객체를 생성하면서 직접적으로 상속을 구현하는 것
장점1. new 연산자가 없이도 객체 생성 가능
장점2. 프로토타입을 지정하면서 객체 생성 가능
장점3.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받을 수 있음
ESLint에서는 Object.prototype의 빌트인 메서드를 객체가 직접 호출하는 것은 권장x
(Object.prototype의 빌트인 메서드는 간접적으로 호출하는 것이 좋다.
// 프로토타입이 null인 객체를 생성
const obj = Object.create(null);
obj.a = 1;
//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ypeError: obj.hasOwnProperty is not a function
// Object.prototype의 빌트인 메서드는 객체로 직접 호출x
console.log(Object.prototype.hasOwnproperty.call(obj, 'a')); //true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에 의한 직접 상속
const myProto = { x: 10 };
// 객체 리터럴에 의해 객체를 생성하면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직접 상속받을 수 있음
const obj = {
y: 20,
// 객체를 직접 상속받음
// obj -> myProto -> Object.prototype -> null
__proto__: myProto
};
/*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
const obj = Object.create(myProto, {
y: {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console.log(obj.x, obj.y); // 10 20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를 말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정적 프로퍼티
Person.staticProp = 'static_prop';
// 정적 메서드
Person.staticMethod = function () {
console.log('staticMethod');
};
const me = new Person('Lee');
// 생성자 함수에 추가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참조/호출
Person.staticMethod(); // staticMethod
//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호출 불가능
// 인스턴스로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는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해야
me.staticMethod(); // TypeError: me.staticMethod is not a function
// Object.create는 정적 메서드다.
const obj = Object.create({name: 'Lee'});
//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는 프로토타입 메서드
obj.hasOwnProperty('name') // -> false
인스턴스/프로토타입 메서드 내에서 this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메서드는 정적 메서드로 변경할 수 있다.
프로퍼티 존재 확인
in 연산자
in 연산자는 객체 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 person 객체에 name 프로퍼티가 존재한다.
console.log('name' in person); // true
// person 객체에 age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console.log('age' in person); // false
in 연산자는 확인 대상 객체의 프로퍼티뿐만 아니라 확인 대상 객체가 상속받은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하므로 주의 필요
ex) console.log(’toString’ in person); ← true
toString은 Object.prototype의 메서드
in 연산자 대신 Reflect.has 메서드 사용 가능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name')); // true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age')); // false
console.log(person.hasOwnProperty('toString')); // false
프로퍼티 열거
for…in 문
객체의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하려면 for…in 문을 사용한다.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
// in 연산자는 객체가 상속받은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
console.log('toString' in person); // true
// for...in 문도 객체가 상속받은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열거
// 하지만 toString과 같은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가 열거되지 않음
for (const key in person) {
console.log(key + ': ' + person[key]);
}
// name: Lee
// address: Seoul
Object.prototype.string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false이기 때문
for..in 문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함
for..in 문은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x
상속받은 프로퍼티는 제외하고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만 열거하려면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인지 확인해야
배열에는 for..in 문을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객체 자신의 고유 프로퍼티만 열거하기 위해서는 for … in 문을 사용하는 것보다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Object.key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
const person = {
name: 'Lee',
address: 'Seoul',
__proto__: {age : 20}
};
console.log(Object.keys(person)); // ["name", "address"]
ES8에서 도입된 Object.value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값을 배열로 반환
ES8에서 도입된 Object.entrie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의 배열을 배열에 담아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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